1. 원유란?

원유는 탄화수소와 불순물로 이루어진 자연 상태의 액체를 말한다. 자연 상태에서 원유는 주성분인 탄화수소와 불순물인 황, 질소, 금속 외 수분과 가스분을 포함하는데 엄밀히 말해서 이 상태가 원유라고 볼 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땅에서 뽑아서 간단하게 수분과 가스분을 제거하여 수출이나 정제공장으로 이동하기 전까지의 상태를 원유라고 대게 부른다.

 

미국석유협회(API)는 원유의 품질을 나타내는 API도라는 인덱스를 만들어 사용 중인데 API도가 높을 수록 고품질, 낮을 수록 저품질을 의미한다. API도로 원유의 점성도(Viscosity)도 파악할 수 있는데 API 31~40도가 물과 같은 점성도를 41~50도 이상의 API는 네일 리무버와 같은 점성도를 가진다.

 

API도를 기준으로 원유를 크게 3가지 타입으로 나누는데 33도 이상을 경질유(가벼울 경자를 씀)라고 부르며 원유 기준 가장 좋은 품질 상태를 뜻한다. 두번째로 30~33도의 API도 원유를 중질유 (가운데 중자를 씀), API 30도 이하를 중질유(무거울 중자를 씀)라고 한다. 앞서 말했듯 API도가 높은 경질유가 고품질의 원유이다.

 

 

 

2. 세계3대 원유

1) 서부텍사스산원유

미국 서부 텍사스와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저유황 경질유로 미주지역에서 거래되는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 원유이다. API가 39.6도로 세계 3대 원유 중 가장 경질유에 속한다.

 

 

 

2) 브렌트유

영국 북해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서부텍사스산원유보다 원유 품질이 떨어지고, 두바이유보다는 품질이 뛰어나다. 유럽과 아프리카 지역에서 거래되는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 원유로 API도는 38.3도이다.

 

3) 두바이유

중동 아랍에미리트에서 생산되는 중동의 대표적인 중질유로 아시아 지역과 우리나라에서 거래되는 원유 가격을 결정하는 기준 원유로 API도는 31도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