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via bmwgroup.com
Image via arenaev.com

 

BMW 플래그쉽 세그먼트인 7시리즈의 풀체인지 모델이 22년 4월 20일 공개 되었습니다. 국내에는 빠르면 11월 정식 판매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라인업은 가솔린, 디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외 BEV 순수 전기차 모델도 출시됩니다. 이미 메르세데스 벤츠가 순수 전기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 EQ를 런칭하여 전기차 플래그쉽 모델인 EQS를 시장에 이미 출시한 상태라 이번 출시되는 7시리즈 풀체인지 순수 전기차 모델에 대한 대중과 미디어의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국내 대형 수입차 시장은 사실상 S클래스의 완승인 상태로 (21년 기준 판매량 : S클래스 11131대, 7시리즈 2686대), 새롭게 전기차 라인업까지 포함한 7시리즈 풀체인지의 메르세데스 벤츠 S클래스와 맞대결이 어떻게 될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BMW가 메르세데스 EQ처럼 순수 전기차 브랜드를 런칭할 지 아직 미지수인 상태라 이번 출시되는 7시리즈 전기차인 BMW i7 xDrive60이 가장 핫한 라인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Image via carpixel.net

 

 

BMW i7 xDrive60 제원

전장 5391mm, 전폭 1950mm, 전고 1544mm, 휠베이스 3215mm이다. (이번 7시리즈 풀체인지 내연기관과 차량 크기는 동일하다.) 메르세데스 EQ의 EQS와 비교해보면 휠베이스는 거의 동일하며 차량 크기는 BMW i7이 EQS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공차중량은 2640kg 으로 EQS 2590kg 보다 많이 나간다. 트렁크 적재용량은 500L이다.

 

구분 (단위 mm) 휠베이스 전장 전폭 전고
BMW i7 xDrive60 3215 5391 1950 1544
Mercedes EQ EQS 450+ 3210 5225 1925 1520

 

전기모터는 전륜, 후륜에 각각 1개씩 운영되는 4WD 형태이다. 전륜 모터는 190kW, 258마력, 토크는 365Nm 이고 후륜모터는 230kW, 313마력, 토크는 380Nm 이다. 메르세데스 EQ나 현대기아자동차 배터리팩과 동일하게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며 용량은 101.7kWh 이다. 주행가능 거리는 590km로 되어 있으나 국내 출시 시 다시 한번 체크가 필요하다. 제로백은 4.7초, 최고속도는 240km 이다. 제원 자체는 플래그쉽 순수 전기차 모델로서 부족한 점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구분 BMW i7 xDrive60 Mercedes EQ EQS 450+
제로백 4.7초 (공식) 6.2초 (불명확)
최고속도 240km 210km
배터리팩 용량 101.7kWh 107.8kWh
1회 완충 주행가능거리 590km (해외기준) 478km (국내기준)

 

 

BMW i7 xDrive60 디자인

최근 BMW 디자인 트렌드인 세로형 키드니 그릴이 적용되었다. 헤드램프는 키드니 그릴 중간 라인에 DRL은 헤드램프와 분리시켜 그릴 상단 라인에 각각 배치하여 전면부가 SUV 처럼 매우 큰 느낌이다. 메르세데스 벤츠가 EQ브랜드를 런칭하며 S클래스와는 서로 다른 디자인 지향점을 가져가고 있는데, BMW 는 아직 전용 브랜드가 없는 관계로 내연기관 모델과 전기차 모델의 디자인 차이 없이 전형적인 플래그쉽의 웅장한 느낌을 이어간다.

 

Image via areanaev.com

 

측면라인은 전형적인 BMW 스포츠 라인을 추구하는 동시에 C필러 폭을 늘려 측면 라인 밸런스가 매우 안정적이다. 자칫 뚱뚱해 보일 수 있는 측면을 휠하우스 라인에서부터 사이드스텝까지 밑으로 낮게 이어주는 라인 처리 덕분인지 전면부와 다르게 무거워 보이지 않는 느낌을 보여준다.

 

후면은 쓸데없는 라인을 최대한 배제하고 테일램프를 매우 단순화 시켰다. 지난 세대 모델은 7시리즈가 플래그쉽 모델이지만 BMW 특유의 스포티한 터치가 있는 반면 이번 풀체인지된 7시리즈는 기함으로서 보여줘야 하는 웅장함과 전기차가 가져야할 내연기관과의 디자인 차별성을 지나치지 않게 잘 조합한 디자인이다.

 

대쉬보드는 와이드 곡면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대쉬보드 센터라인을 간결한 일자 라인으로 처리하여 매우 깔끔하고 상단 마감을 투톤으로 처리해 전체적으로 모던하면서 고급스럽다. (개인적으로 G80 대쉬보드 디자인이 떠오른다.) 뒷좌석에는 31.3인치 시어터 스크린을 접이식으로 배치했다. 실내는 전체적으로 엘레건트함 보다는 모던 럭셔러를 추구한 듯 하다.

 

Image via bmwblog.com
Image via bmwblog.com
Image via bmwblog.com
Image via bmwblog.com

 

 

BMW i7 xDrive60 가격과 총평

국내 출시가는 2억 1000만원에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라인업까지 포함된 이번 7시리즈 7세대는 전기차 시대를 맞이한 BMW 플래그쉽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에 대한 많은 고민이 담긴 모델로 보인다. 지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안정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담아낸 차량이라는 평가를 해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