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시리즈의 첫 BEV 전기차 모델인 BMW i5가 2023년 출시될 예정입니다. 라인업은 BMW i5 eDrive40 (RWD), BMW i5 xDrive40 (AWD), BMW i5 M50 (고성능) 총 3종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개발 중인 단계라 공식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BMW i5 의 디자인과 제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5시리즈가 BMW를 대표하는 세그먼트인 만큼 21년 말 출시된 BMW 전기차 i4 보다 훨씬 더 다듬어진 드라이빙 퍼포먼스와 전기자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테슬라, 메르세데스 EQ 등 경쟁차가 인기 세그먼트에 먼저 전기차를 시장에 내놓은 상태라 단순히 BMW 5시리즈 전기차란 타이틀로는 시장 승부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BMW는 전기차 모델이지만 브랜드 특유의 아이덴터티인 드라이빙 퍼포먼스, 즉 서스펜션, 핸들링, 코너링 등 차량 운동 성능의 완성도에 더 심혈을 기울여 프리미엄 전기차로의 방향을 가져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BMW i5 eDrive40, xDrive40 디자인
BMW i4, i7 은 세로형 키드니 그릴을 적용하고 있지만 i5는 가로형의 기존 세대와 비슷한 크기의 키드니 그릴이 적용될 보이며 바로 직전 세대인 5시리즈 7세대의 전체적인 바디 밸런스를 가져올 듯합니다. 다만 BEV 차량인 만큼 DRL 모양의 변화가 보이며 키드니 그릴을 아주 단순한 라인과 마감으로 처리하여 전기차로의 감성을 담아낼 것으로 보입니다. 공기저항계수의 영향이 전기차 주행거리에 영향을 주는 만큼 에어댐은 보다 공력적인 효율성에 비중을 둔 디자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위 이미지의 Shkelqim Ameti가 렌더링한 예상도만큼만 나와 준다면 전기차 전용 모델을 내놓으며 브랜드 특유의 디자인 레거시를 버린 메르세데스 EQ의 EQE 디자인에 호불호가 있는 보수적 소비층에 전기차+BMW 5시리즈 고유 디자인이라는 장점이 크게 어필할 수 있을 거라 판단됩니다.
BMW i5 제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아닌 내연기관 플랫폼 베이스에 전기차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전용 플랫폼이 아니라서 실망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순전히 BMW의 전략이라고 합니다. 럭셔리 세단이지만 드라이빙 재미를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브랜드인만큼 자칫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가면서 잃을 수 있는 내연기관 베이스의 축적되고 완성된 차량 세팅 노하우를 전기차 라인업에서도 추구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싱글 후륜 모터 기준 250kW 출력이 예상되며, 고성능인 i5 M50의 경우 400kW 까지 세팅된다고 합니다. 배터리팩 용량은 80.7kWh로 현대 아이오닉 23년식 롱레인지와 제네시스 GV60의 배터리팩 용량 77.4kWh 보다 큰 용량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 비교를 위해 국산차 용량을 기입했습니다.) 참고로 제네시스 G80 전기차의 배터리팩 용량은 87.2kWh 입니다. 주행가능거리는 약 300~350마일, 482~563km 정도로 예상되며 현재 출시되는 전기차 주행가능거리와 큰 차이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BMW i5 출시 예상 가격은 9만달러, 75,000파운드 정도 예상됩니다. (현재 환율로 약 1억2천만원 정도이며 국내 출시가격가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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