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첫 전기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5을 시작으로 이후 출시된 EV6, 제네시스 Electrified G80 (전기차) 모두 E-GMP 가 적용되어 400V / 800V DC 멀티급속충전을 지원하다. 여기서 800V 가 바로 초급속 충전을 받아들일 수 있는 충전프로파일을 가졌다는 의미인데, 현대자동차가 홍보한 18분 내 배터리 80%까지 충전을 가능케 하는 요소이다. 하지만 아이오닉5가 초급속 충전이 되더라도 전기차 충전소의 충전기의 출력이 낮다면 18분 내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비공식적이지만 현재 초급속 충전이라고 말하는 충전기 출력은 350kW급으로 이러한 출력을 내는 충전기가 설치된 충전소는 국내에 불과 십여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코나 EV는 E-GMP 모델이 아니기 때문 350kW급 충전기를 사용해도 E-GMP와 같은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없다.)
규모가 조금 있는 도심 내 충전소나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완속충전기 외에 급속충전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설치된 급속 충전기의 출력은 50kW~100kW급으로 아이오닉5 기준으로 18분 내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할 수 없다. (50kW급 충전기 기준으로 대게 1시간 이상 걸린다.) 그럼 뉴스에도 나오고 현대자동차에서도 홍보하는 18분 내 배터리 80%까지 충전하는 초급속 충전소는 전국에 얼마나 있을까.
정부에서 전기차 초급속 충전소 확대를 진행 중이지만 현재 350kW급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현대자동차 공식 충전소인 E-pit (이피트)에 가야하며 21년 11월말 기준 현재 전국에 15곳이 운영 중이다. 이 중 12곳이 고속도로 충전소이며 나머지 3곳은 도심 내 위치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E-pit 고속도로 충전소에 가더라도 모든 충전기가 350KW급은 아니며 6기 중 4대만 350KW급, 나머지는 100kW급으로 제한되어 있어 아직까지는 E-GMP의 장점 중 하나인 800V DC 급속충전을 맘껏 누리기에는 역부족이다. 현대자동차가 아닌 타메이커 차량도 E-PIT 이용은 가능하지만 E-PIT의 충전기는 모두 DC콤보1 타입을 쓰고 있기 때문에 차데모와 같이 타입이 다른 충전구를 가진 차량은 충전이 불가능하다. (현대/기아 자동차의 국내 전기차 충전구 타입은 모두 DC콤보1을 사용한다.)
아래는 21년 11월말 기준으로 전국에 운영중인 E-pit 위치이다.
1. 서울
기아 강서플래그십스토어 E-pit
: 서울시 강서구 양천로 542)
을지로 센터원 E-pit
: 서울시 중구 을지로5길 26)
2. 인천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E-pit
: 인천시 연수구 송도1동 송도국제대로 123)
3. 고속도록 휴게소
화성(하행)휴게소 E-pit
: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 서해안고속도로 301
안성(상행)휴게소 E-pit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372
안성(하행) 휴게소 E-pit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경부고속도로 365
음성(하행)휴게소 E-pit
: 충청북도 음성군 삼성면 중부 고속도로 51
횡성(강릉) 휴게소 E-pit
: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영동고속도로 154
내린천(서울) 휴게소 E-pit
: 강원도 인제군 상남면 서울양양고속도로 117
문경(양평) 휴게소 E-pit
: 경상북도 문경시 중부내륙고속도로 174
칠곡(하행) 휴게소 E-pit
: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경부고속도로 159
함안(부산) 휴게소 E-pit
: 경상남도 함안군 군북면 현포로 205
문산(순천) 휴게소 E-pit
: 경상남도 진주시 문산읍 남해고속도로 195
군산(상행) 휴게소 E-pit
: 전라북도 군산시 나포면 서해안고속도로 148
함평나비(무안) 휴게소 E-pit
: 전라남도 함평군 엄다면 무안광주고속도로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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