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시즌 타이어

일반적인 아스팔트 도로는 날씨의 영향에 따라 노면의 상태가 크게 달라지는데 계절별 날씨가 온화한 지역에 살고 있다면 올시즌 타이어는 연중 내내 사용할 수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이커들 역시 각 고객들의 기후 환경에 맞춘 타이어 선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장에서 차량 출고 시 올시즌 타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하게 됩니다.

다양한 계절별 주행 성능을 만족하기 위해 설계된 올시즌 타이어는 매우 덥거나 폭우가 쏟아져 노면에 물이 고인 여름철 도로 또는 폭설이 내리고 도로가 결빙된 겨울철에서는 각 상황에 맞는 최대 성능을 당연히 낼 수 없습니다. 만약 운전가가 주거하는 지역, 자주 주행하는 도로 환경이 앞에 언급된 상황에 자주 노출되는 곳이라면 올시즌 타이어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폭설의 눈 덮인 도로를 거의 보기 힘들거나 다니는 도로가 겨울에도 거의 결빙이 없는 경우라면 올시즌 타이어와 감속 운행만으로 충분히 안전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트레드 비교 (Image source : icyroadsafety,com)

 

 


스노우(윈터) 타이어

폭설에 따른 눈 쌓인 도로, 블랙 아이스가 우려되는 그늘진 구간을 자주 주행해야 하는 운전자는 스노우 타이어 선택을 고려해야 합니다. 사실 가격이나 현실적인 측면을 감안해 고려라는 표현을 쓴 것일 뿐 소중한 생명의 안전을 위해서는 필수라고 봐야 합니다.

스노우 타이어는 올시즌 타이어에 비해 추운 날씨에서도 경화되지 않고 부드러움을 유지할 수 있는 고무 컴파운드로 설계되어 겨울에도 도로와의 높은 접지력을 유지해 줍니다. 또 트레드 깊이가 깊고 특유의 패턴도 가지는데 이는 바퀴가 회전하며 쌓인 눈과 슬러시, 수분을 잘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또 트레드 패턴 표면에는 'Siping' 이라고 불리는 아주 작은 슬릿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 슬릿 하나하나가 개별 모서리 역할을 해서 눈 덮인 도로 표면 또는 결빙된 얼음 표면 위에서 마찰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여러 사이트에서 올시즌 타이어와 비교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대게 눈 덮인 도로에서 올시즌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30~60%까지 줄어든다고 합니다. 유튜브에서 아이스링크 테스트를 보면 스노우 타이어의 제동거리 및 코너링이 올시즌에 비해 월등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테스트는 속도가 저속이고 균일한 얼음 표면임을 감안해야 합니다. 실제 높은 속도의 결빙 구간에서는 스노우 타이어 역시 매우 위험합니다.

 

 

 

 

컨슈머 리포트 아이스링크 제동거리 비교 테스트 (Image source : Consumer reports,org)

 

 

Tire Rack 아이스링크 제동거리 비교 테스트 (Image source : tirerack,com)

 

 

Tire Rack 아이스링크 코너링 비교 테스트 ( 왼쪽부터 일반 / 올시즌 / 스노우타이어 순) (Image source : tirerack,com)

 


스노우 타이어의 진실과 오해 그리고 결론

 

1. 스노우 타이어는 블랙 아이스에도 효과적이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끄럽게 결빙된 도로 표면을 규정 속도로 달릴 경우 올시즌 타이어든 스노우 타이어든 모두 미끄러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속도로일 경우 기본 규정속도 자체가 매우 빠른 속도이므로 블랙 아이스를 만나면 스노우 타이어든 올시즌 타이어든 미끄러지며 대신 슬립 후 제동까지 거리는 스노우 타이어가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저속 운행을 하지 않는다면 스노우 타이어가 장착된 차량도 길어진 제동거리에 앞 차를 추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결빙된 도로에서는 저속 운행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2. 추운 날씨 조건만으로는 올시즌 타이어와 스노우 타이어의 차이가 크지 않다.
사실입니다. 눈 덮힌 도로나 결빙된 환경이 아닌 경우 단지 날씨가 매우 춥다는 이유만으로 눈에 띄는 차이를 경험하기는 사실 힘듭니다. 특히 건조하면서 추운 날씨에서는 스노우 타이어와 올시즌 타이어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다고 봐야 합니다.

3. 결론
일반적인 운전다 보다 폭설과 결빙이 자주 일어나는 도로 환경에 노출되었다면 또는 그 환경을 자주 주행해야 한다면 겨울철 스노우 타이어는 필수라고 봐야 합니다. 비록 블랙 아이스처럼 결빙된 표면에서 미끄러짐이 발생하더라도 일반 올시즌 타이어에 비해 제동거리가 짧고 보다 빨리 조향 제어를 획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턱되고 겨울에 스노우 타이어를 쓸 필요 역시 없습니다. 평소 저속 드라이빙을 하며 도로 환경 또한 눈이나 얼음에 노출이 많지 않다면 올시즌 타이어로도 안전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과 얼음이 예상되는 도로는 무조건 저속 운행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