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랜저 IG 권장 공기압 (차량 메뉴얼 기준)
현대자동차 그랜저 IG 메뉴얼 기준 타이어 권장 공기압은 앞, 뒤 모두 33psi 입니다. 해당 값은 타이어 인치, 폭, 휠 사이즈와 무관하게 모두 동일하게 33psi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적인 그랜저 IG 적정 공기압
그랜저 IG 6년차 오너입니다. 3년전부터 휴대용 공기압 주입기를 사용해서 직접 공기압을 넣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33psi 권장 공기압을 따라 넣다가 이후 여러차례 공기압을 높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면서 새삼 공기압이 승차감에 많은 영향을 주는 구나 느끼게 되었습니다.
공기압이 승차감 뿐만 아니라 스티어링휠 조작감, 심지어 개인적인 체감이지만 연비도 차이를 내는 걸 느끼고 나서부터 차관리는 엔진오일만 하면 된다라는 생각에서 타이어 공기압까지 하나 추가하면서 타고 있습니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지향하는 승차감 기준으로 계절별 적정하다고 생각되는 타이어 공기압입니다. 저는 아래 기준으로 공기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오너분들과 의견이 다를 수도 있지만 참고 차원에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항상 안전 운행하세요!
2.1 개인적인 승차감 지향점
개인적으로 약간 딱딱하고 통통 튀는 승차감을 좋아합니다. 이렇게 해야 공기압이 낮았을 때 보다 타이어 마모도 줄고 스티어링휠 조작감도 가벼워 지고 연비도 좀 더 나아지는 느낌입니다. 대신 공기압이 높으면 접지 면적이 아무래도 작아진다고 생각되어 과격한 스티어링휠 조작은 안하는 편입니다.
2.2 여름철 적정 공기압
여름철에는 앞/뒤 모두 35~36psi가 적당한 듯 합니다. 이렇게 넣고 주행을 해보면 여름철 기온 때문에 39~41psi 까지 올라 가던구요. 이 정도로 관리될 때 저는 개인적으로 승차감이 좋더군요.
2.3 겨울철 적정 공기압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다보니 앞/뒤 모두 37~38psi 정도 넣고 있습니다. 겨울이라도 결국 주행하게 되면 냉간보다 압력이 올라가 41psi 정도로 관리되더군요.
마치며
개인적으로 공기압은 낮은 것 보다 높은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 마도 속도는 급격하게 빨라지고, 스레드 마모 패턴이 불규칙해져 주행질감에 악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연비를 떨어 트리고 스티어링휠 조작감도 매우 둔탁하게 만는다고 생각됩니다. 귀찮더라도 주차된 상태에서 타이어 바람이 많이 빠졌다고 생각되시면 빠른 시일 내 공기압을 채우시는 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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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사진은 주행거리 3만km된 제 차량의 타이어 마모 모습입니다. 앞바퀴의 스레드가 뒷바퀴보다 확실히 마모가 심한 상태인 걸 볼 수 있습니다. 엔진이 차량 앞에 위치하고 앞바퀴 굴림 형태인 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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