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자가 점검 방법 - 엔진오일량, 엔진오일 색깔 (IG 2.4 가솔린으로 해봤어요)

능숙한초보 2024. 9. 27. 20:56

 

 

 

 

 

차량 관리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한번쯤은 보닛을 열어 엔진룸에 있는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보신적이 있을텐데요. 가끔식이라도 이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오일 상태를 체크해주시면 차량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엔진오일 상태 자가 점검 장점

1. 주행거리마다 기계적으로 오일을 갈 필요 없어진다.

5000km, 8000km, 10000km 등 각자가 설정한 주행거리에 대략 도달하면 엔진오일을 기계적으로 갈아주게 되는데요. 꼭 주행거리가 많다고 해서 엔진오일을 갈아줄 필요는 사실 없습니다.

 

엔진오일 상태를 보고 상태가 괜찮다면 본인이 설정한 교체 주행거리보다 더 나중에 교체해도 되고 (비용절감), 교체 주행거리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오일 탄화가 심한 경우를 인지할 수 있어 탄력적인 엔진오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엔진관리)

 

2. 엔진 고장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

엔진오일은 실리더와 오일팬, 필터를 순환하며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이건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가끔 엔진오일이 심하게 감소되는 차량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알아채지 못하게 경고등이 뜨기 전까지 계속 주행을 하게되면 실린더 마모 등 엔진에 데미지를 입혀 최악의 경우 엔진 교체까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자가 점검을 하게 되면 엔진오일이 심하게 감소되는 상황을 보다 일찍 발견할 수 있어 2차적인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자가 점검 순서

장시간 주차된 상태에서 엔진오일 게이지를 뽑아 체크하지 말고, 평탄한 곳에서 시동을 걸어 최소 2~3분 정도 예열된 후 시동을 끄고 점검을 시작합니다.

 

1. 보닛을 열고 게이지를 뽑습니다.

2. 게이지에 뽑은 오일을 티슈로 닦아 줍니다.

3. 오일이 없는 게이지를 다시 꽃은 후 빼줍니다.

4. 게이지에 묻은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엔진오일 게이지 체크 방법

1. 먼저 오일 용량이 적정한지 봐주세요.

F는 FULL이고 L은 LOW를 뜻합니다. F와 L사이에 오일이 있다면 특이사항 없습니다. 만약 L 밑으로만 오일이 묻었다면 빠른 시간안에 엔진오일을 보충해야 합니다.

 

2. 다음으로 오일색깔을 체크해주세요.

엔진오일 색깔이 갈색에서 검음색으로 넘어갈 듯 아주 진하고 탁한 갈색이 되었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주시는게 바람직합니다.

맨 오른쪽 정도면 교체해줘야 합니다.

 

※ 블루핸즈, 기아오토큐 등 정비센터에 가서 엔진오일 교체하면 중형, 준대형 기준 10만원 이상의 비용이 듭니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엔진오일, 오일필터 직접 구매하셔서 공임비만 주고 교체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엔진오일은 제가 매번 구매해서 쓰고 있는 엔진오일입니다.

 

지크 SK엔무브 X8 엔진오일, 4개, 5w30, 1L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랜저 IG 가솔린 2.4 엔진오일 교체 필요 부품 및 젤싸게 교체하는 법 (블루핸즈, 공임나라, 자가

그랜저 IG 가솔린 2.4 엔진오일 교체 시 필요한 부품은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2가지이다. 간혹 에어클리너 필터도 엔진오일 갈 때 갈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에어클리너 필터 권장 교

jjjjjoo.tistory.com